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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심리적 두려움이란

억만송이 2024. 2. 5.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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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두려움이란

두려움

두려움은 개인이나 동물이 어떤 위험이나 위협을 느낄때 나타나는 강력한 감정입니다. 이는 종종 심리적이고 행동적인 변화를 유발하여, 공격적인 대응이나 위험을 피하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려움은 현재의 위험에 대한 반응일 수 있으며, 때로는 미래에 예상되는 위협에 대한 기대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공포반응은 주로 위협에 직면하거나 탈출하려는 상황에서 나타나며 가끔은 동결 반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두려움은 인간과 동물의 학습과 인지 과정을 통해 조절되며, 합리적이고 적절한 경우도 있지만, 가끔은 합리적이지 않거나 부적절한 경우도 있습니다.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특히 공포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주로 미래의 피할 수 없는 위험으로 인해 생기는 감정 불안과 관련이 있습니다. 공포 반응은 종종 생존을 돕기 위한 적절한 행동 반응을 유발하여 진화적으로 보존되어 왔습니다. 두려움은 개인의 성격 외에도 사회적 관계와 문화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려움의 생리적 징후

구스타브 쿠르베의 '공포에 미친 남자' 그림에서 나타나는 생리적인 변화는 주로 싸움 도피 반응과 연결됩니다. 이는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고도로 발전되 생존 메커니즘입니다. 호흡수(과호흡), 심박수 증가, 말초혈관의 혈관수축 등의 생리적 변화는 혈액의 흐름을 바꾸고 근육을 긴장시켜 몸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이 외에도 입모,발한,혈당 및 혈청 칼슘 증가, 호중성 백혈구의 증가, 수면 장애와 같은 다양한 신체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려움을 경험하는 개인은 이러한 신체적 변화와 함께 목이 메이는 현기증, 숨가쁨, 구토 또는 메스꺼움,무감각 또는 떨림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적 반응은 개인이 특정 자극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이에 대흥하기 위해 몸이 준비되어 있다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두려움의 원인

두려움을 유발하는 자극은 Jeffey Alan Gray 가 제안한 분류를 따르면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강도,새로움,특별한 진화적 위험, 사회적 상호작용, 그리고 조건화된 자극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Archer는 고통, 새로움, 좌절감을 고려하여 공포 유발 자극을 세가지 그룹으로 분류했습니다. Russell은 더 실절적인 관점에서 포식자 자극, 물리적 환경적 위험, 포식 위험 증가 및 기타 위험, 동족에서 비롯된 자극, 종을 예측할 수 있는 공포 자극 및 경험, 종을 예측할 수 없는 공포 자극 등을 고려하여 자세한 분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카테고리는 두려움이 다양한 상황과 개인의 경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자연적 두려움

자연적인 두려움은 인간 본성의 일부로, 생존과 번식에 도움을 준 진화적인 특성입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특정 상황이나 물체에 대한 반응으로, 서로 다른 종류의 두려움이 다양한 환경에서 발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이 높은 곳에 대한 두려움은 과거 진화에서 모든 포유동물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생각되어, 이는 생존과 번식을 돕는 유용한 특성으로 해석됩니다. 또한, 뱀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다른 종유의 두려움은 인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특정 지질 시대 동안 발전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쥐나 곤충에 대한 두려움은 인간에게 고유할 수 있으며,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에 발전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두려움은 서로 다른 시기와 환경에서 발전하여 인가의 생존과 번식에 기여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컨디셔닝 특히 공포 조건화라는 학습 프로세스를 통해 동물과 인간이 특정한 두려움을 형상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리틀 앨버트 실험에서 11개월 된 소년이 흰 주에 대한 두려움을 훈련받아 다른 흰색 물체로 일반화된 사례부터 시작하여, 이 연구는 어떻게 비합리적인 두려움이 형성되는지를 탐구했습니다. 두려움은 실험실에서뿐만 아니라 현실에서 발생한 외상적인 사건이나 관찰을 통해 학습됩니다. 아이가 우물에서 빠져나오려고 애쓰면 우물, 고소공포증, 밀폐된 공간 공포증, 물 공포증과 같은 두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의 특정 부분, 특히 편도체는 두려움을 학습하는데 역할을 하며, 이는 개인의 경험과 다른 사람의 두려움을 관찰한 경험에 독립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맥락은 두려움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소아마비라는 질병이 20세기 초에 미국에서 두려움을 일으켰고, 두려움에 대한 문화 간 차이는 표현 규칙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두려움은 인지된 위험과 심각성의 함수로 작용하여, 다양한 상항에서 형성될 수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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