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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멸종의 심리학적 이해

억만송이 2024. 2. 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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멸종의 심리학적 이해

소거의 개념과 조작적 조건화의미

소거(Extinction)는 행동의 사라짐을 나타내는 현상으로, 조작적 조건화와 고전적 조건화에서 모두 나타납니다. 이는 특정 해동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을 때 그 행동이 서서히 사라지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조작적 행동에서는 이전에 강화된 행동이 더 이상 강화를 받지 않으며 해당 행동이 점차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동물이 특정 동작과 보상을 연결했을 때, 그 동작이 더 이상 보상을 받지 않으면 동물은 그 동작을 중단하게 됩니다.

 

고전적 조건화에서의 소거와불안징애와의 연관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조건 자극이 더 이상 무조건 자극과 연결되지 않을 때 조건 반응이 사라지는 현상입니다. 동물이 특정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연결되어 있었지만 무조건 자극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으면 동물은 해당 자극에 대한 반응을 중단하게 됩니다. 불안 장애와 같은 경우, 소거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조건부 공포가 남아있을 수 있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는 조건부 공포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아 계속해서 특정 자극에 대한 불안이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멸종에 대한 설명은 연관 모델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존재합니다. 기존의 Rescorla-Wagner 모델과 같이 무조건 자극(US)과 조건부 자극(CS)간의 연관을 "학습 해제"하는 관점도 있지만, Konorske, Pearce, Hall과 같은 연구자들은 새로운 학습이나 억제 연관의 형성과 관련된 흥분성 연관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멸종이 단순한 학습 해제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경우에는 새로운 학습이나 억제 연관이 생성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멸종 메커니즘은 뇌의 특정 부위 및 신경 전달 물질 시스템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설치류의 공포 멸종에서 중앙 편도체의 공포 출력 뉴런의 시냅스 억제가 동결 행동을 조절하는데 관련이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억제는 복내측 전전두엽 피질에서 유래되면, 이를 통해 불안에 대한 치료법 개발에 대한 새로운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 있습니다.

 

멸종의 고전적 조건화

멸종은 고전적 조건화 패러다임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 모델에서는 중립 단서나 맥락이 무조건 자극과 결합 할 때 조건 반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무조건 자극은 자연스럽고 자동으로 특정 행동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을 나타냅니다. 특정 자극이나 환경은 무조건 자극과 결합하면 조건 단서 또는 조건 맥락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우스를 사용한 공포 조절 패러다임에서는 가벼운 발 충격과 결합된 톤이 조건화된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조건화된 신호가 이후에 단독으로 나타날 때 공포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발 충격을 받는 특정 상황, 예를 들면 특정 크기와 특정 냄새가 있는 방은 발 충격이 없는 상태에서 마우스를 해당 방에 다시 배치할 때 동일한 공포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패러다임에서는 무조건 자극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에서 동물이 조건 단서 또는 조건 맥락에 다시 노출될 때 멸종이 발생합니다. 동물이 더 이상 무조건 자극의 출현을 예측하지 못하는 것을 학습함에 딸 조건 반응은 점차적으로 감소하거나 소멸됩니다.

멸종의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검화 패러다임에서의 소멸은 행동이 강화를 더 이상 받지 않게 되어 해당 행동이 점차적으로 사라지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특정 행동이 예상한 강화를 더 이상 받지 않을 때 그 행동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망각과는 다르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화가 없어진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BF Skinner는 자신의 실험에서 조작적 소멸을 우연히 발견한 경험을 언급했습니다. 그는 실험실 장비의 오작동으로 인해 동물의 조작적인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는 것을 우연히 관찰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소멸 과정을 이해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반응의 소멸이 일어나면, 해당 행동을 유발하는 식별 자극은 소멸 자극으로 알려집니다. 이때 소멸 자극이 존재할 때 해당 행동에 대한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는 특정 자극이 강화를 기대하는 신호인 차별적 자극과는 정반대의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동물이 녹색 빛이 켜질 때만 음식을 받는 상황에서 녹색 빛은 식별 자극이고, 빨간색 빛은 음식이 제공되지 않는 상황에서의 소멸자극입니다. 조작적 소멸은 일부 행동이 더 이상 강화를 받지 않게 되면서 행동의 발현이 감소하거나 소멸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멸종 폭발

멸종 폭발은 소멸 현상이 시작되는 동안 발생하는 특이한 현상으로 특정 행동이 강화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빈도가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소멸 절차가 처음 시작될 때 나타나며, 이러한 증가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이후에 해당 행동이 감소하고 소멸되는 과정이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훈련된 비둘기가 버튼을 누름으로써 음식을 받는 강화를 받은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비둘기는 배고플 때마다 버튼을 누름으로써 음식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했습니다. 그러나 버튼이 꺼진 상태에서도 처음에는 강화를 받았을 때처럼 버튼을 누르려고 할 것입니다. 음식이 나오지 않으면 비둘기는 계속해서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을 깨닫고 해당 행동을 줄이게 될 것입니다. 멸종 폭발은 보상이 제거되면 불일치가 증가하고 행동의 빈도가 일시적으로 증가한다는 제어 이론에 기반한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강화를 받지 못한 행동이 일시적으로 증가하면서 동물이 새로운 강화 결과를 얻을 기회를 찾는 친화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동물이 이러한 폭발적인 반응을 소멸시키지는 않고, 소수의 개인이 무기한으로 반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제어 이론의 개념을 통해 행동의 불일치와 관련이 있으며, 일시적인 반응의 증가와 그 이후 소멸의 패턴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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