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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언어 심리학의 언어 이해

억만송이 2024. 2. 6.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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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심리학의 언어 이해

 

언어 이해

언어 이해와 관련하여, 언어의 구조와 사용은 존재론적 통찰력의 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언어 사용자 간의 구조화된 협력으로써 의미와 지식을 교환하고 언어에 의미를 부여하는데 개념적, 의미적 차이를 사용하는 "언어 사용자 간의 구조화된 협력"으로 이해됩니다. 이를 통해 '중지'로 묶인 '의미론적 프로세스'를 조사하고 설명하며, 연기가 특정 제약 조건 아래에서 발생한다고 설명합니다. 연기는 이유가 있어서 이루어지며, 합리적인 사람은 항상 연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의미적 차이" 이론은 여러 가지 구별을 가정합니다. 이 구별에는 "일반-희귀", "전형-독점", "상상의-현실적인", "명백한-환상적인", "복잡함-단순함"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구별은 일반적으로 언어 사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의미적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언어 이해의 다른 측면 중 하나는 읽기에 관한 것입니다. 읽기는 문장 처리에 관한 여러 이론을 탄생시켰습니다. 문장 처리에 대한 모듈형 관점은 문장 읽기와 관련된 단계가 별도의 모듈로서 독립적으로 기능한다고 가정합니다. 모듈은 서로 상호 작용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대화형 이론은 문장 내에 포함된 모든 사용 가능한 정보가 언제든지 처리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문장의 의미가 초기에 작용하여 문장의 구조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쪽 이론을 지원하는 데이터가 있으며, 어떤 이론이 더 정확한지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독서 시에는 단어를 건너뛰거나 생략할 수 있으며, 단어를 완전히 생략하거나 잘못된 단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독자가 읽을 때 발생하며, 특히 두 번째 "the"를 건너뛰는 일반적인 현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단어 사이에 줄 바꿈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며, 심리 테스트에서 자주 확인됩니다.

 

언어의 생산이란

 

언어 생산은 사람들이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글이나 구어 형태로 언어를 생성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음성 오류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언어 생성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음성 오류에는 말실수, 유사 혼합, 대체, 교환(예: 스푸너리즘) 및 발음 오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성 오류는 언어가 생성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힌트를 제공합니다. 먼저, 말은 미리 계획된다는 점에서 음성 오류는 전체 문장을 미리 계획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대신에 언어 능력은 음성 생성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며 작업기억의 한계로 인해 발생합니다. 특히, 교환과 관련된 오류는 문장을 미리 계획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중요한 개념(예: 핵심 의미를 구성하는 단어)과 관련하여 어느 정도만 문장을 계획합니다.

두 번째로, 어휘는 의미론적으로, 음운론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체 및 발음 오류는 어휘가 의미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형태학적으로 복잡한 단어가 조합되는데, 단어 내 혼란과 관련된 오류는 생산의 단어 구성을 관리하는 규칙이 존재함을 보여줍니다. 즉, 화자는 형태소를 덩어리로 검색하는 대신 형태소를 병합하여 형태학적으로 복잡한 단어를 생성합니다. 언어 생산은 개념화, 공식화 및 실행이라는 세 가지 주요 단계로 나뉩니다. 개념화는 "무엇을 말할지 결정하기"를 의미하며, 공식화는 "무언가를 말하려는 의도를 언어적 형태로 번역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실행은 "상세한 조음 계획 및 조음 자체"를 포함합니다. 특히, 개념화 단계는 여전히 이해하기 어려우며 심리언어학 연구는 주로 공식화 단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행동작업에 관한 방법론

 

행동 작업은 심리언어학에서 초기에 수행된 많은 실험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에서는 피험자에게 언어 자극이 제시되고 그에 대한 특정 행동이 요청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휘 결정 작업에서는 단어에 대한 판단이나 자극을 재현하거나, 시각적으로 제시된 단어를 큰 소리로 말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행동 작업에서는 주로 반응 시간과 올바른 반응 비율과 같은 행동적인 척도를 사용하여 실험 결과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실험에서는 프라이밍 효과를 활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실험에 나타나는 특정 단어나 문구가 나중에 관련 있는 대상 단어에 대한 어휘 결정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Fischler(1977)는 어휘 결정 작업을 사용하여 단어 인코딩을 조사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두 글자가 영어 단어인지 여부를 결정하도록 요청하면서 의미론적으로 관련된 단어 쌍과 관련 없는 단어 쌍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관련 단어 쌍이 관련 없는 단어 쌍에 비해 더 빠르게 응답하는 경향이 있었고, 이는 의미적 관련성이 단어 인코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눈의 움직임은 최근에 온라인 언어 처리 연구에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선 추적을 통해 독서 중 눈의 움직임을 이해하면 언어 처리 및 인지 과정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시선 추적은 피험자가 언어를 듣거나 읽을 때 눈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여 해당 언어 처리의 인지적 측면을 조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언어생성오류에 관하여

 

음성 오류는 언어 생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서, 말하기의 체계적인 분석과 언어 쓰기 및 타이핑을 통해 이러한 오류에 대한 증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화자가 말을 할 때 언어를 생성하는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음성 오류는 어휘, 형태소 및 음소 인코딩 단계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음성 오류의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체(음소 및 어휘): 소리를 관련 없는 소리로 바꾸거나 반의어가 있는 단어를 대체하여 말하는 오류입니다. 예를 들어, "언어 출력" 대신 "언어 복장"이라고 말하거나, "내일 자전거를 탔습니다" 대신 "내일 자전거를 어제 탔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2. 혼합: 두 개의 동의어를 혼합하여 말하는 오류로, "배"와 "배"를 혼합하여 "배가 아프다"라고 말하는 것이 예시입니다.

3. 교환(음소 및 형태소): 두 개의 시작음 또는 두 개의 어근을 교환하여 말하는 오류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내 역사 강의를 놓쳤습니다" 대신 "You hissed my my ystery 강의를 했습니다"라고 말하거나, "그들은 Turking talk ish 입니다" 대신 "그들은 터키어를 말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4. 형태소 이동: 함수 형태소를 다른 단어로 이동하여 말하는 오류입니다. 예를 들어, "eaily 충분히" 대신 "easy 충분히 ly"라고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5. 인내: 이전 발화의 일부인 소리로 단어를 잘못 시작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John이 소년에게 공을 주었다" 대신 "John이 소년에게 공을 주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6. 기대: 발화의 뒷부분에 속하는 소리로 대체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She drank a hot cup of tea" 대신 "She drank a c ot c up of tea"라고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음성 오류는 주로 어휘, 형태소 또는 음소 인코딩과 관련된 단계에서 발생하며, 의미 인코딩의 첫 번째 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화자가 무엇을 말해야 할지 여전히 고민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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