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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발달 심리학 발달 단계

억만송이 2024. 2. 7.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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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심리학 발달 단계

 

로렌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도덕성 발달 단계 피아제가 제안한 것처럼, 로렌스 콜버그는 도덕적 사고가 건설적인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세 가지 주요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제안하였습니다.

  • 인습 이전의 도덕적 추론: 어린이들이 주로 나타내는 단계로, 행동의 결과와 관련된 보상과 처벌에 기반한 도덕적 추론이 특징입니다.
  • 인습적인 도덕적 추론: 아동기 후반과 청소년기 초기에 나타나며, 사회의 규칙과 관습에 기반한 도덕적 추론이 발생합니다.
  • 인습 이후의 도덕적 추론: 개인이 사회의 규칙을 권위 있는 것으로 보기보다는 상대적이고 주관적으로 바라보는 단계입니다.

콜버그는 하인즈 딜레마를 이용하여 이러한 도덕적 발달 단계를 설명했습니다. 하인즈 딜레마는 하인즈가 아내를 살리기 위해 약을 훔치는 상황으로, 이를 통해 각 단계에서 어떻게 도덕적 판단이 이뤄지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독일계 미국인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과 그의 아내 조안 에릭슨은 개인 인간 발달의 8단계를 제안하며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도전과 실존적 딜레마를 강조합니다.

신뢰 대 불신 (유아기): 주로 희망이라는 긍정적인 미덕이 발달하며, 유아는 누구를 신뢰해야 하는지를 배우고 자신을 지지해 주는 사람들에게 의존합니다.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유아기 후반 및 어린 시절): 긍정적인 미덕은 의지로, 아이는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고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법을 배웁니다.

주도성 대 죄책감 (유아기 후반): 획득의 미덕은 목적의식이며, 아이는 호기심을 키우고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합니다.

산업(역량) vs 열등 (초등학교 시기): 능력이라는 긍정적인 미덕이 발달하며, 학교에서의 경험이 아이의 자아 인식과 성취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체성 대 역할 혼란 (청소년기): 충실함이라는 긍정적인 미덕이 발달하며, 청소년은 사회에서의 자신의 위치와 성 역할에 대한 이해를 시작합니다.

친밀감 대 고립 (청년기): 사랑이라는 긍정적인 미덕이 발달하며, 사람은 감정적으로 공유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생산성 대 침체 (성인기): 배려라는 긍정적인 미덕이 발달하며, 안정된 삶과 지역사회 참여를 통해 성인은 생산성을 실현합니다.

자아 통합 대 절망 (노년기): 지혜라는 긍정적인 미덕을 얻게 되며, 노년기에 삶을 돌아보고 죽음을 수용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됩니다.

 

계층적 복잡성 모델의 단계

Michael Commons가 개발한 계층적 복잡성 모델(MHC)은 발달의 보편적인 패턴을 탐구하고 Piaget의 발달 이론을 확장한 것입니다. MHC는 도메인별 정보 평가가 아닌 작업의 계층적 복잡도를 기반으로 단계를 정의합니다. Piaget의 원래 8단계를 17단계로 확장하며, 다음과 같은 단계를 제시합니다

계산적인, 자동적 인, 감각 및 운동, 원형 감각 운동, 감각운동, 명사 같은, 감상적인, 전조작기, 주요한, 콘크리트, 추상적인 공식적인, 체계적인, 메타체계적, 패러다임, 크로스 패러다임, 메타 크로스 패러다임

이 모델은 성능의 어려움을 0.9에서 0.98의 범위로 예측하며, 상위 작업이 하위 작업을 조정하기 위한 규칙에 따라 구성됩니다. 이러한 규칙은 계층적 복잡성 작업 동작, 고차원 작업 정의, 하위 작업 동작 임의성에 대한 것입니다.

 

생태계 이론

Urie Bronfenbrenner가 고안한 생태 시스템 이론은 시스템 내부 및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네 가지 중첩 환경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미시시스템, 메조시스템, 엑소시스템, 거시시스템으로 나뉘며 각각은 발달에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 미시시스템: 집, 학교 등과 같이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
  • 메조시스템: 두 미시시스템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중간 환경.
  • 엑소시스템: 아이가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영향을 받는 더 큰 사회 시스템.
  • 거시시스템: 사회의 문화, 가치, 법률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시스템.

 

Bronfenbrenner의 이론은 또한 다양한 체계를 도입하여 발달과 환경 상호작용을 설명합니다

  • 미시체계: 즉각적인 환경 영향 (예: 학교 또는 가정 환경).
  • 중간체계: 두 미시체계 간 상호작용 (예: 가정과 학교에서의 관계).
  • 엑소체계: 간접적으로 연결된 두 개 이상의 환경 간 상호작용 (예: 부모의 직업이 아이의 학교 성적에 미치는 영향).
  • 거시체계: 사회의 광범위한 측면 (예: 부유한 가족의 자녀가 다른 가족을 열등하게 생각함).

Bronfenbrenner의 생태학 이론은 개인과 환경 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그 결과로 인간 발달 연구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근접 발달 영역

레프 비고츠키는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이론가로, 근접 발달 영역에 주목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이 문제 해결 활동 중에 학습하며, 성인의 시의적절하고 민감한 개입이 새로운 과제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근접 발달 영역은 어린이의 학습과 성인 또는 또래와의 협력적 문제 해결 활동을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비고츠키는 어른들이 어린이의 이미 존재하는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봤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비계" 또는 "인지 견습"이라고 불리며, 어른은 종종 "마스터"로, 어린이는 "인지 견습생"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비고츠키는 발달이 사회적 수준에서 개인 수준으로 진화하며 문화가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심리학이 인간 의식의 진보를 이해하기 위해 개인과 환경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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