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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발달 심리학의 연구 분야

억만송이 2024. 2. 7. 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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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심리학의 연구 분야

 

신경발달

신경 발달은 발달 심리학에서 중요한 측면 중 하나로, 삶의 다양한 단계에서 뇌가 어떻게 변화하고 발달하는지를 조사합니다. 인간의 뇌는 출생 전과 출생 후 초기에 급격한 변화를 겪는데, 이는 뉴런의 형성, 신경망의 발달, 시냅스 연결의 확립 등을 포함합니다. 발달하는 뇌에서 이러한 과정은 뇌의 구조와 기능의 기초를 마련하며, 이 기간 동안의 변화는 인지 및 정서적 발달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험과 환경 요인은 신경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초기 감각 경험과 같은 언어 및 시각적 자극은 신경 경로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도 신경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발달 장애와 관련된 특정 유전적 요인은 특정 시기와 패턴의 신경 발달에 민감성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뇌가 신경 연결성과 가소성에 상당한 변화를 겪는데, 특정 신경 연결의 강화와 다른 연결의 제거가 일어나면서 뇌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인지 능력이 발전합니다. 신경 발달에 대한 연구는 유전학, 환경, 경험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뇌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인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지발달

 

인지 발달은 주로 영유아가 문제 해결, 기억, 언어 등의 내부 정신 능력을 획득, 개발, 및 사용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지 발달의 핵심 주제에는 언어 습득, 지각, 운동 기술의 발달이 포함됩니다. 네오 피아제의 이론은 발달이 유아에서 성인까지 일련의 단계를 거쳐 진행되며 종말점이나 목표가 있다고 제안합니다. 레프 비고츠키의 설명과 같은 다른 관점에서는 발달이 여러 단계를 거쳐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출생 시부터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발달 과정이 너무 복잡하다고 주장합니다. 이 관점에서는 발달이 더 연속적으로 진행된다고 보며, 개발은 획득할 제품으로 취급되기보다는 계속적으로 분석되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K. Warner Schaie는 인지 발달에 대한 연구를 성인기로 확장하여 성인이 인지 능력을 계속 발전시키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현대 인지 발달은 심리학과 개인차 심리학의 측면을 통합하여 발달의 해석과 모델링을 다루고 있습니다. 네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은 인지 발달의 연속적인 수준 또는 단계가 처리 효율성 및 작업 기억 용량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증가는 단계 간 차이, 상위 단계로의 진행, 같은 연령, 같은 학년 아동의 개인차를 설명합니다. 그러나 다른 이론은 Piaget의 단계 이론에서 벗어나 발달이 선천적으로 특정되고 내용별 정보 처리 메커니즘에 의해 안내된다고 가정합니다.

 

사회 발달

사회 발달에 관심이 있는 발달 심리학자들은 개인이 어떻게 사회적, 정서적 역량을 개발하는지 조사합니다. 아이들의 우정 형성, 감정 이해 및 처리, 정체성 발달 등에 대한 연구가 이 분야에 포함됩니다. 이 연구는 종종 인지 또는 인지 발달과 사회적 행동 사이의 관계를 탐구합니다. 감정 조절 또는 ER은 다양한 상황에서 감정적 반응을 조절하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이러한 조절은 부분적으로 부모와 다른 권위자에 의해 외부적으로 통제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ER의 발달은 아이들이 부모와 보호자로부터 관찰하는 정서적 조절, 가정의 정서적 분위기, 아이의 감정에 대한 부모와 보호자의 반응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악은 또한 자기 표현을 통해 아이의 감각을 자극하고 향상시키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이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은 환경 스트레스 가설에 따라 운동 조절 문제로 인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환경 가설은 조절 문제와 발달 조절 장애가 있는 어린이가 2차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여 우울증 및 불안과 같은 내면화 증상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사회적 및 정서적 발달은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기술, 및 책임 있는 의사 결정이라는 다섯 가지 핵심 영역에 중점을 둡니다.

 

신체 발달

개인의 신체가 성인 키에 도달할 때까지의 신체적 성숙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체적 성장은 규칙적인 과정이지만 모든 어린이가 급성장 시기가 크게 다릅니다. 이러한 차이가 발달 심리학의 다른 변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관련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신체적 성숙도 측정은 엑스레이를 사용하여 단순한 신체 부위 측정(키, 몸무게, 머리 둘레, 팔 길이 등)에 비해 요즘에는 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신체 발달 심리학에 관한 몇 가지 다른 연구와 실습으로는 성숙한 5~11세 어린이의 음운론적 능력과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에 비해 성숙이 지연된다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가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1996년 Eaton, Chipperfield, Ritchot 및 Kostiuk의 연구에 따르면 세 가지 다른 표본에서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사이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억력 발달

기억력 발달 연구하는 학자들은 어린 시절부터 기억력이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주목합니다. 퍼지 추적 이론은 이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축어 기억과 요지 기억이라는 두 가지 별도의 기억 과정을 갖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흔적은 서로 다른 시간과 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주로 축어적 기억, 즉 표면 정보에 대한 기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억 능력은 초기 성인기까지 증가하다가 어느 시점부터는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반면에, 의미론적 정보에 대한 기억인 요점 기억의 능력은 성인 초기까지 증가하며, 이후에는 노년기에도 일관되게 유지됩니다. 특히, 요점 기억 흔적에 대한 의존도는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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