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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청소년 인지 발달

억만송이 2024. 2. 7.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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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인지 발달

인지 발달 진행 시기

청소년기는 개인의 인지발달이 급속히 진행되는 시기입니다. 피아제는 청소년기를 개인의 생각이 더 추상적인 형태로 발전하고 자기 중심적 사고가 줄어들어 넓은 관점에서 생각하고 추론할 수 있는 삶의 단계로 설명합니다. 행동과 기능적 자기장 측정(fMRI) 연구의 결합은 실행 기능, 즉 일반적으로 전두엽 피질과 관련된 생각과 행동의 제어 및 조정을 가능하게 하는 인지 기술의 발달을 보여주었습니다. 청소년기에 발달하는 생각, 아이디어, 개념은 개인의 미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며 성격과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 구조와 뇌 내 연결성의 생물학적 변화는 경험, 지식의 증가, 사회적 요구의 변화와 상호작용하여 빠른 인지 성장을 가져옵니다. 특정 변화가 일어나는 연령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청소년기에 시작되며 일부 기술은 계속해서 발달합니다. 이중 시스템 모델은 충동성과 청소년기의 특징적인 기타 행동에 기여하는 사회 정서적 시스템의 발달과 뇌의 인지 제어 시스템 사이의 성숙 불균형을 제안합니다. 최근의 연구 중 일부는 청소년 인지 발달에 대한 기준을 탐구하고 있는데, 이에는 ABCD 연구 등이 포함됩니다.

 

인지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청소년기의 인지 변화를 이해하는 데는 주로 두 가지 주요 접근 방식이 사용됩니다. 첫 번째는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이는 Piaget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청소년의 인지 향상이 비교적 갑작스럽고 급격하다는 가설을 제시하는 정량적이고 상태 이론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두 번째는 정보 처리 관점으로, 이는 주로 인공 지능 연구에서 유래하였으며 사고 과정의 특정 구성 요소의 성장 측면에서 인지 발달을 설명하려는 시도입니다.

 

5가지 주요 영역

14세쯤이 되면 비판적 사고와 의사결정 능력이 성인과 유사해지기 시작합니다.

주의: 선택적 주의, 즉 하나의 자극에 집중하고 다른 자극을 배제하는 과정에서 개선이 나타납니다. 또한 분리된 주의력,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도 향상됩니다.

  • 기억: 작업 기억과 장기 기억 모두에서 개선이 나타납니다.
  • 처리 속도: 청소년은 생각이 더 빠르며, 처리 속도는 5세부터 중반까지 급격히 향상합니다. 이후 14/15세에 안정되기 시작하고 성인기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조직화: 청소년은 자신의 사고 과정을 더 잘 인식하고 니모닉 장치 및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사고할 수 있습니다.
  • 메타인지: 자신의 사고 패턴에 대한 지식이 향상되면 자기 통제력과 사회적 통찰력이 향상됩니다.

뇌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20세를 넘어서도 뇌의 효율성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20대의 '성숙 시점'은 상대적으로 임의적이고 동의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전두엽 피질의 가지치기는 14세 또는 15세에 수준이 낮아지며, 백질은 45세 정도까지 증가한 후 노화가 시작되어 소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20대에도 뇌의 발달이 계속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사고는 어린이의 사고보다 구체적인 사건에 덜 얽매여 있습니다. 청소년은 현재 존재하는 영역 밖의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으며, 이는 연역적 추론 기술의 향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가설적 사고의 발달로 이어져서 미리 계획하고, 조치의 향후 결과를 확인하고, 사건에 대한 대체 설명을 제공하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또한, 청소년들은 친구나 부모의 가정에 반박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토론에 더욱 능숙해지며, 확률에 대한 보다 정교한 이해를 발전시킵니다. 체계적이고 추상적인 사고의 발달은 청소년기 인지 발달의 주목할 만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청소년은 어린이보다 말장난, 속담, 은유, 비유에 내재된 고차원 추상 논리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향상된 언어 능력 덕분에 풍자, 은유, 풍자 등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능숙해지며, 이는 대인 관계, 정치, 철학, 종교, 도덕, 우정, 신앙, 사회, 이념적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급 추론과 논리적 과정을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공정함과 정직함과 같은 사회적 가치와 이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가능케 합니다.

 

메타인지

인지 능력의 세 번째 이점은 생각 자체에 대해 생각하는 것, 즉 메타인지라 불리는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종종 사고 과정에서 자신의 인지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청소년의 자신의 사고 패턴에 대한 지식이 향상되면 자기 통제력이 향상되고 학습 효과도 높아집니다. 이는 사회적 인지와도 관련이 있어 내성, 자의식, 지능화가 증가합니다. 청소년은 사람들이 자신의 정신 활동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어린이보다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찰할 수 있다는 것은 두 가지 형태의 청소년 자기중심주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상상의 청중과 개인적인 우화라는 두 가지 별개의 사고 문제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자의식과 함께 15세에 최고조에 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메타인지 및 추상적 사고와 관련하여 관점 수용에는 보다 정교한 마음 이론이 포함됩니다. 청소년은 개인적으로 관련되지 않더라도 한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이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사회적 관점 수용 단계에 도달합니다. 어린이에 비해 청소년은 다른 사람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사실을 절대적인 진실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적습니다. 가족 밖의 경험을 통해 그들은 절대적인 것으로 배웠던 규칙이 실제로는 상대론적이라는 것을 배웁니다. 그들은 뜨거운 난로에 손을 대지 않는 등 상식적으로 제정된 규칙과 문화적으로 상대적인 기준(특정 연령까지 데이트하지 않는 예의범절)을 기반으로 한 규칙을 구별하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해 모든 영역에서 권위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겪는 대부분의 부상은 위험한 행동(알코올 섭취 및 약물 사용, 무모하거나 부주의한 운전, 무방비한 성관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의 위험 감수의 기초가 되는 인지적, 감정적 과정에 대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습니다. 이 질문을 해결하려면 청소년이 위험한 행동에 더 많이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지(유병률), 위험 관련 결정을 성인과 유사하거나 다르게 내리는지(인지 처리 관점), 또는 동일한 프로세스를 사용하지만 동일한 프로세스를 사용하는지 여부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 의사결정 이론

청소년과 성인 모두 행동의 잠재적인 보상과 결과를 평가한다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은 성인보다 보상, 특히 사회적 보상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서는 청소년과 성인이 위험에 대해 비슷한 방식으로 생각하지만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갖고 그에 따라 서로 다른 결론에 도달한다는 가설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일부에서는 청소년기의 위험 감수 경향이 증가하면 진화적 이점이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가 없으면 청소년은 원래 가족을 떠나는 데 필요한 동기나 자신감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인구의 관점에서 볼 때 기꺼이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려는 개인 그룹이 있으면 노인이 보유하고 있는 수용된 지식의 보다 일반적인 보다 보수적인 요소의 균형을 맞추는 데 이점이 있습니다.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번식에도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은 성적 끌림과 데이트에 있어 새로운 우선순위를 갖게 되며, 잠재적인 배우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기본 감각 추구는 전 생애에 걸쳐 위험 감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험한 성적 행동과 상관관계가 있는 청소년의 삶의 측면에는 부모의 학대 비율이 높고 부모의 지원 및 모니터링 비율이 낮습니다.

청소년기 연구

청소년 심리학의 연구는 G. 스탠리 홀(G. Stanley Hall)의 『청소년기(Adolescent)』 출판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심리학회 초대 회장인 홀은 청소년기를 14세부터 24세까지의 삶의 기간으로 정의하고, 이 기간을 주로 내부 혼란과 격변(Sturm und Drang)의 시기로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당시에 새로운 두 가지 방법, 다윈의 진화론과 프로이트의 정신 역학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었습니다. 홀의 이론은 에릭 에릭슨(Erik Erikson)과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와 같은 심리학자들이 195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청소년기에 관한 이론을 공식화하기 시작한 때까지 상대적으로 논쟁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청소년과 관련된 심리적 장애가 생물학적 기반과 문화적으로 보편적이라고 믿었고, 에릭슨은 정체성 형성과 역할 성취 사이의 이분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1950년대부터 80년대까지의 초점은 행동 패턴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패턴을 설명하는 데 있었습니다. Jean Macfarlane은 1927년에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인간 발달 연구소를 설립하고, 건강한 발달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녀의 연구는 1960년대 글렌 엘더가 청소년 발달의 생애과정 관점을 제안한 배경을 제공했습니다. Elder는 청소년 발달에 대한 몇 가지 설명 원칙을 공식화했는데, 이 중 일부는 역사적 시간과 장소의 원리, 타이밍의 중요성 원칙, 연결된 삶의 개념, 그리고 인간 주체의 원리입니다. 1984년에는 SRA(Society for Research on Adolescence)가 설립되어 청소년 심리학에 전념하는 최초의 공식 조직이 되었습니다. 이 그룹은 다양한 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문화, 사회 집단,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여 청소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진화생물학자들은 청소년기 심리학과 유인원 조상으로부터의 발달적 진화 간의 유사성을 탐구하여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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